top of page
Search

쇼셜시큐리티 연금과 체류신분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수령하는 영주권자가 영주권을 포기하고 한국으로 돌아가는 일이 적지 않다. 뿐만 아니라 투자비자등 적법한 신분으로 미국에서 살다가 한국으로 돌아가는 은퇴자들도 더러 있다. 이런 경우 미국에서 받던 소셜연금은 어떻게 되는가? 미국 시민권자들도 한국으로 영구 귀국하는 일도 흔하다. 해외 거주자들의 미국 소셜연금 문제를 정리했다.


-시민권자가 해외에 살면서 미국내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는가?


미국 시민권자는 해외로 이주해도 소셜연금을 받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북한이나 쿠바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면 시민권자는 해외에서 소셜연금을 계속 수령할 수 있다.


-영주권자 그리고 비이민신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해외에서 장기간 체류하면 소셜연금은 어떻게 되는가?


시민권자가 아닌 영주권자나 다른 신분을 갖고 있는 사람이 6개월이상 계속 해외에 체류하면 원칙적으로 은퇴연금이 중단된다. 이 경우 미국에 다시 입국한 뒤 한 달이 지나고 체류신분이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소셜연금을 다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을 비롯한 미국과 사회보장 협정을 맺고 있는 국가의 국민은 6개월이상 해외체류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한국 등 미국과 소셜 조약이 체결된 국가의 국민은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기간에 관계없이 제한없이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다. 해외에 거주하면서 미국 소셜연금을 받을 경우에는 소셜연금의 85%까지 30% 세금을 미리 떼고 지급받게 된다. 결국 IRS가 해외거주 연금 수령자의 소셜연금의 25.5%를 원천징수하는 것이다.


-영주권을 포기하면 소셜연금이 어떻게 되는가?


영주권을 포기하더라도 소셜연금의 수령자격에는 영향이 없다. 한국을 비롯한 미국과 소셜협정이 되어 있는 국가출신 영주권자들은 영주권을 포기하더라도 해외에서 계속해서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영주권을 포기한 후 신분없이 미국에 계속 남아 있는 경우는 그런 혜택을 누릴 수 없다. 미국내에 있는 사람이 체류 신분을 상실하면 누구라도 체류신분을 회복할 때까지 소셜시큐리티 혜택이 중단된다. 그러나 미국내에서 체류신분이 없더라도 미국과 소셜 협정이 되어 있는 국가출신은 해외에서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다.


-시민권자가 시민권을 포기하면 어떻게 되나?


미국 시민권자가 시민권을 포기하더라도 한국 국적자를 비롯한 미국과 소셜협정이 되어 있는 국가 국민은 계속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다.


-사회보장국이 부당하게 연금을 중단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회보장국이 부당한 결정을 한 날로 부터 60일 이내에 서면으로 이의를 신청해야 한다. 이의신청은 온라인으로 하거나 소정의 양식을 메일이나 팩스로 보내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 부당한 결정을 했던 소셜시큐리티 오피스가 관할 부서가 된다. 이의신청을 받는 관할 소셜시큐리티 오피스에서는 이의신청 심사를 당초 결정을 했던 담당자가 아닌 다른 사람을 통해서 하게 한다.


관할 소셜시큐리티 오피스에 대한 이의신청 관련 결정을 받아드릴 수 없을 때는 사회보장국 내 행정판사에게 정식으로 청문회를 요청할 수 있다. 이때도 서면 결정문을 받은 날로 부터 60일 이내에 행정판사에게 청문회를 요청해야 한다. 만약 이 단계에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사회보장국 안에 있는 항소위원회에 이의제기를 할 수 있다.

Recent Posts

See All

2024 세금보고시기

올해 세금보고는 오는 18일부터 24일 사이에 시작될 예정이다. “매년 연방 국세청(IRS)이 세금보고를 받는 시기는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보통 1월 중순에서 2월 초순 사이인데 올해 여러 경로를 통해서 볼 때 18일부터 24일 사이가 될 것”이라면서 “금년에는 특히 이자율 상승으로 이자비용이 많이 생길 수 있으니, 납부하실 세금이 있다고 예상되면 미리 세

현금거래 보고 의무화 규정

현금 결제 애플리케이션이나 온라인 제3자 결제 플랫폼을 통해 600달러 이상 현금 거래에 대한 세금보고 의무화 조치 시행 시기가 또 다시 1년 더 연기됐다. 당초 올해 세금보고 시즌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2차례에 걸친 연기로 시행 시기가 2년이나 지연되고 있는 데다 600달러 과세 기준 금액도 상향 조정하는 안도 거론되면서 단계적 도입 방식으로 선회하고

세금 환급을 위한 연장 마감 체크리스트

세금 환급을 위한 연장 마감일이 다가옴에 따라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과 체크리스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세금 신고서를 확인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미 받은 W-2, 1099 및 1098 양식을 작년 기록을 검토하고 수령하지 않은 양식이 있는지 놓치지 않게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확인해야 한다.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제출할 자료를 준비하도록 한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