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원찬징수 W-4 양식 업데이트 요망

세금 원천징수(withholding)를 제대로 해두지 않으면 추후 예상치 못한 세금은 물론 벌금도 낼 수 있어 한인을 비롯한 납세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특히 내년부터 정확한 원천징수를 위해 올해가 가기 전 세금 원천징수(withholding) 공제증명서류(Form W-4)를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인 공인회계사(CPA)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W-4 양식으로 알려진 세금 원천징수 공제증명서류는 올해 세금보고 때부터 새 양식이 사용되고 있다.


새 양식은 인적공제(personal exemptions)가 없어지면서 세제 수혜 가능 자녀와 부양자 등의 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해야 하며 납세자와 배우자의 소득원(직업) 관련 정보와 부수입 부분도 명확하게 기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W-4 양식은 직장인들의 원천징수액을 규정하는 양식으로 정확하게 작성해야 세금보고시 벌금이나 이자 등의 불이익을 피할 수 있다는 게 한인 공인회계사들의 설명이다.


하지만 한인을 포함한 상당수의 납세자들이 W-4 양식에 대해 무관심한 것으로 나타나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고 최근 경제매체인 CNBC가 보도했다.


미국공인회계사협회(American Institute of CPA)가 지난 10월 1~5일 사이에 미국 납세자 2,028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5%의 납세자들이 급여 수령시 떼는 원천징수액을 언제 수정했는지 모른다고 답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납세자 10명 가운데 4명 정도는 세금 환급이나 추가 세금 부과를 결정짓는 W-4에 대해 무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소득분에 대해서는 논외로 한다고 하지만 내년 1월부터 급여 소득분에서 정확하게 원천징수세를 떼기 위해서는 연말 이내에 W-4을 검토해 수정을 하는 게 필요하다.


일단 개인 신상에 변화가 있다면 W-4에 변경된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


예컨대, 결혼, 이혼, 또는 출산이나 부양 가족 변화가 있는 납세자라면 반드시 W-4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또한 ▲부양자녀세액공제를 받은 경우 ▲항목별 공제를 받은 경우 ▲맞벌이 경우 ▲2개 이상의 직업을 가진 납세자들 역시 원천징수세액을 점검해야 할 대상이라고 한인 CPA들은 지적하고 있다. 특히 2개 이상의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맞벌이를 하는 부부인 경우 이를 W-4에 반영하지 않을 경우 세금보고시 부족한 세금을 한꺼번에 내는 ‘세금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며 최악의 경우 페널티도 물어야 한다.


물론 원천징수액이 많으면 환급금도 많아지겠지만 당장 수입이 줄어들어 그만큼 빠듯한 살림살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연방국세청(IRS)은 납세자들의 편익을 고려해 ‘원천징수액 계산기’ (www.irs.gov/individuals/irs-withholding-calculator)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안병찬 CPA는 “2017년 연방세법 개정으로 인적공제가 폐지되면서 W-4 양식의 중요성이 약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규정상 매년 업데이트하도록 되어 있다”며 “원천징수액을 점검해 필요시 원천징수 정보를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Recent Posts

See All

즉시연금(Immediate Annuity)은, 개인이 준비할 수 있는 평생소득이다. 현재의 자산중 일부를 미래의 소득으로 바꿔, 소셜연금만으로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원금이 모두 소진되었다 하더라도, 처음 약정된 금액은 살아있는 동안 계속해서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평균수명의 증가로 경제력이 없는 상

미국의 소셜시큐리티 연금은 보통 세금을 꼬박꼬박 낸 성실 납세자라면 당연히 받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지만, 세금 냈다고 누구나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민 신분에 따라서 소셜 연금 수령 자격도 달라진다. 이민 신분이 소셜연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했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이외에 어떤 신분을 가지고 있어야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암호화폐 양도소득은 '8949 양식'으로 보고 세금보고 방식 현금화 했으면 재산 분류 대가로 받았다면 소득으로 암호화폐(cryptocurrency) 거래가 활발해지고 세금보고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이와 관련한 세금보고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연방 재무부와 국세청(IRS) 등 조세 당국이 이에 대한 세금 징수 및 감사 활동을 더 깐깐하게 하는